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 운영
전국 전통민속예술단체와 교류
여행관광상품 판매·홍보 통해
체류형 문화관광 활성화 추진
예천군은 지역의 특색있는 다양한 문화관광콘텐츠 신규 발굴로 ‘찾고 싶은 곳, 머물고 싶은 곳, 문화관광 1번지 예천’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 운영, 지역 전통문화 보존, 관광개발 사업 등을 추진한다.전국 전통민속예술단체와 교류
여행관광상품 판매·홍보 통해
체류형 문화관광 활성화 추진
주민 문화향유 충족, 다양한 문화예술행사 개최지역예술인과 주민의 다양한 문화 욕구 충족, 새로운 문화예술 창달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예천문화관광재단·예천문화원 등을 중심으로 지역문화예술의 가치를 드높일 계획이다.
특히, 국가무형문화재 예천통명농요 보존회를 중심으로 지역민들이 쉽게 접할 수 없었던 국가 및 지방무형문화재를 비롯한 전국의 전통민속예술·창작국악단체 그리고 신진예술인들의 교류 공연과 체험마당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의 활력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대구경북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 선용의 장을 마련하며 건전한 놀이문화를 만들기 위해 대구·경북 청소년 댄스 경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역 문화유산 전승 보전 및 가치 제고문화재 관리·보수사업으로 소중한 지역 문화유산의 원형복원과 체계적 보존관리로 고유 문화유산을 전승·보존함은 물론 문화적 자긍심과 가치를 증대시킨다는 방침이다.
예천 개심사지 오충석탑 국보승격, 예천 용문사 목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 및 설법상 국보승격을 추진해 역사적·학술적·예술적 가치가 높은 예천 문화유산의 문화적 가치를 제고하고 역사·문화 도시로 위상을 드높인다.
관광컨텐츠 발굴 및 인센티브 운영지속 가능한 체류형 문화관광 육성을 위해 권역별 핵심 관광 인프라를 중심으로 예천여행관광상품을 판매하고 경북 북부권 11개 시·군 관광자원과 여행상품 박람회, 대도시 거리홍보 등 홍보마케팅으로 관광객 유치를 도모한다.
특히, 지역관광거점을 연결하는 체류 관광으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도록 ‘단체관광객 인센티브 지원 제도’를 시행하고 관광사업 확대와 지역축제를 연계하는 등 대외적으로 홍보할 뿐만 아니라 관광객 유치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노린다.
아울러 용궁역 테마공원의 활성화를 위해 ‘용궁 12해신’이라는 독특한 소재로 용궁역만의 특색있는 이미지 브랜딩을 구축하는 등 관광 활성화를 꾀한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삼강문화단지, 예천박물관삼강문화단지 내 강문화전시관 2층 공간을 ‘북카페 갤러리’로 탈바꿈해 북카페운영과 지역예술인의 예술작품을 전시하는 등 문화휴식 공간 조성한다.
예천박물관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연중 시행한다. 유치부 대상 ‘덩싱덩실 예천청단놀음’부터 초등부 ‘개심사지 오층석탑 열 두 동물 이야기’, 중등부 ‘도전 골든벨!’, 성인부 ‘예천학 아카데미’ 등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민들의 문화적 자긍심과 애향심을 함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북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북도민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