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의식 함양·상향식 농촌 지역 개발 주도 실천 능력
추진력 갖춘 리더 육성에 도움
추진력 갖춘 리더 육성에 도움

포항시 농업기술센터는 최근 시군역량강화사업 중 ‘마을 혁신리더 교육’을 시작했다.
‘마을 혁신리더 교육’은 농촌 마을 현장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효과적인 개선방안을 찾을 마을 인재가 필요함에 따라 실질적으로 주민 참여를 도모할 리더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교육이다.
이번 교육은 오는 3월 17일까지 △농업농촌의 이해 △일반 농산어촌 개발사업의 이해 △리더와 소통 △주민커뮤니티와 갈등관리 등 4회에 걸친 기본 교육을 진행한 후, 오는 5월 5~8회차 심화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교육 첫날인 24일에는 황용운 동양대학교 교수의 ‘농업농촌의 올바른 이해’를 주제로, 시군 역량강화 사업의 포괄적인 이해와 농촌지역에서 주민 협조의 중요성에 대해 중점적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시는 이번 강의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상향식 농촌 지역개발을 주도할 수 있도록 실천 능력 및 추진력을 갖춘 리더 육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욱재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좋은 제도가 있더라도 마을 의견이 모이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마을 리더들의 역량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북도민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