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엔 가족과 함께 안전체험관으로 오세요”

경북교육청, 안전교육 강화 안전체험교육프로그램 확대 의성·경주서 학생·일반인 참여 토요 가족안전체험활동 제공

2025-01-14     김우섭기자
경북교육청은 안전교육 강화를 위해 의성안전체험관과 경주안전체험관에서 유초중고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뿐만 아니라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는 가족안전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안전체험관은 교육부가 정한 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 따라 △재난 안전 △생활안전 △교통안전 △생명 존중 △응급처치 등 다양한 분야의 체험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평일에는 학교와 유치원 등 단체활동 위주의 안전체험활동을 운영해 매년 경북 지역 3만 명 이상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안전의식을 높이는 전문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5년 지역주민의 요구에 부응하고 안전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토요일 가족안전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매주 토요일 주민을 대상으로 1일 1~2회 운영하며, 체험 신청은 의성·경주안전체험관 누리집을 통해 사전 예약할 수 있다.

특히 의성안전체험관에서는 경북 특화형 안전교육 모바일 콘텐츠 K-Edu 안전구조대 교육부 고시 표준 안전교육 7대 영역을 바탕으로 한 온라인 기반 게임형 애플리케이션를 운영하여 안전 체험에 흥미를 더하고, 경주안전체험관에서는 밀집 지역 내에서 지켜야 할 안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안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7대 안전교육과 연계하여 안전사고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개발 보급해 체험 위주의 맞춤형 안전교육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