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더 천천히, 조금 더 안전하게... 안동시 ‘안전속도 5030’ 이상무
  • 정운홍기자
조금 더 천천히, 조금 더 안전하게... 안동시 ‘안전속도 5030’ 이상무
  • 정운홍기자
  • 승인 2021.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도 시행 8개월… 안동지역 효과와 과제는?
차량 정체·시간적 효율성 불만 등
찬반여론 불구, 가시적 성과 속속
연비 향상·여유로운 운전습관 효과
양보 운전 실천하고 속도 줄일수록
통행 원활·사고 예방 인식 개선돼
자전거·오토바이·전동퀵보드 등
도로교통법 준수 노력 남은 과제
보행자도 무단횡단·차도보행 없어야
市, 50년 만에 시내버스 개편으로
온전한 시민 중심 대중교통 만들고
바닥 신호등·고원식 횡단보도 등
안전한 교통·보행환경 조성에 온힘
 
 
안동시 도심지역 ‘안전속도 5030’ 계획도(위) 와 ‘안전속도 5030’이 본격 시행 된 올해 4월 안동시와 안동경찰서 등 유관단체에서 대대적인 홍보캠페인을 펼치는 모습.

올해 4월 17일 전국적으로 ‘안전속도 5030’ 제도가 시행된 이후 8개월이 지났다. 시행 초기 도로 내 속도 하향에 따른 정체와 시간적 효율성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으나 현재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안동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안전속도 5030’ 제도 도입을 위한 시설물정비사업을 추진해 올해 도로교통법 개정사항 시행 후 즉시 현장에 적용했다. 지난 8개월여간 시행된 ‘안전속도 5030’ 제도가 안동지역에 적용된 이후 변화된 교통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지역정서에 맞는 개선 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안동시 ‘안전속도 5030’ 본격 시행

‘안전속도 5030’ 제도란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차량 통행이 많은 도심 간선도로의 통행 제한속도를 시속 50km로 낮추고 주택가 등 이면 도로의 제한속도는 시속 30km로 이하로 제한하는 제도로 2019년 4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2년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올해 4월 17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됐다.

‘안전속도 5030’ 제도의 시행으로 안동시는 강변도로인 육사로를 제외한 모든 도시부 도로의 최고 제한속도를 50㎞/h~30㎞/h 이하로 일괄 하향 조정했다. 이동성이 강조되는 강변도로의 경우 60㎞/h로 완화해 적용했다.

안동시와 안동경찰서를 비롯한 유관단체에서는 정책 시행과 함께 대대적인 홍보 캠페인을 시행하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했다.



△제도 시행 8개월…안전속도 5030, 인식개선 필요

안전속도 5030 시행 초기에 속도 하향으로 차량정체 등의 걱정과 불만이 있었다. 본격적인 제도 시행 8개월 여가 지난 지금까지도 찬반 여론은 지속되고 있다.

안동시 용상동의 주민 A씨(48)는 “용상동의 경우 주요 도로가 왕복 6차선이라 차량이 많지 않은 낮 시간대에는 평소 차량이 시속 80㎞ 이상으로 속도를 내는 도로였다”며 “아이들의 통학시간에는 많이 불안했는데 지금은 대다수 차량이 속도를 많이 내지 않아 5030 제도의 효과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 B씨(용상동·54)는 “5030 제도를 시행하는 것은 찬성하지만 오히려 더 불편한 것 같다”며 “제한속도를 준수하는 차량과 과속하는 차량이 혼재해 오히려 운전하는데 더 위험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일부 운전자들이 과속 단속구간을 제외한 구간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등 편법 운행을 지속하면서 규정 속도를 지키는 운전자들을 향해 경적을 울리는 등 불만을 표시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것.

이러한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해당 제도의 취지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비롯된 현상”이라고 진단하며 “도심 내 속도를 줄이는 것이 결론적으로 보다 원활한 차량 통행과 교통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제대로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전속도 5030’ 제도가 올바르게 정착하기 위해서는 과속단속 위주보다는 사고 예방 차원의 정책에 집중하는 유연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안전속도 5030’ 준수하면 불편할까?

안동시에서 생활하는 본 기자가 1개월간 의식적으로 안전속도 5030을 준수해 본 결과 초기에 어색함과 불편함은 있었으나 적응된 이후에는 오히려 주유비 절감과 한결 여유로워진 운전 습관에 스스로는 물론 주변인들도 만족하고 있다.

주요도로 50㎞ 이하를 지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움이 없었지만 골목길과 이면도로 30㎞ 이하는 생각보다 곤욕스러웠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자 오히려 골목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차량과 오토바이에 놀라지 않으며 양보 운전을 실천하면서 뿌듯함을 느끼는 경우가 잦아졌다.

규정 속도를 준수하며 운전해도 목적지까지 도착하는데 2~3분 이상 차이가 나지 않았고 급과속과 급출발이 줄어들며 주유비도 절감됐다. 실제 차량에 표시되는 평균 연비는 리터당 2㎞가량 늘어나 있었다.

실제 경험해 본 결과 속도제한은 교통의 정체를 불러오지 않았고 오히려 여유로운 운전 습관과 연비 향상의 효과를 가져왔다.



△안전속도 5030, 차량만 준수해서 될까

안전속도 5030을 준수해 차량 간 사고 예방은 물론 보행자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자동차 운전자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차도에는 음식 배달을 위한 오토바이가 늘어났고 일부 배달 기사들의 위험천만한 운전은 운전자들과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또 전동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 수단이 늘어나 차도로 진입한 것도 운전자의 피로도를 급격히 늘리고 있는 요소이다.

이들은 과속 단속 카메라를 의식하지도 차도의 교통흐름을 배려하지도 않을뿐더러 도로와 인도를 구분하지 않고 운행해 보행자들의 불편도 야기하고 있어 골칫거리다.

시민들의 인식개선도 중요하다. ‘안전속도 5030’ 시행으로 차량의 속도가 줄어 교통사고로 인한 사상자가 감소했지만 사고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무단횡단과 차도 보행을 하지 않고 자전거나 전동킥보드를 이용에 있어 도로교통법을 준수하는 등 운전자를 배려함과 동시에 자신의 생명을 지키는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하다.



△안전한 교통문화 조성을 위한 안동시의 노력과 숙제

안동시는 시민들의 안전과 보다 안전한 교통문화 조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보행교통사고를 줄이고 교통안전 향상을 위해 횡단보도 내 조명시설 보강과 보조 신호 시설 추가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다.

횡단보도 양옆을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점멸형 LED 유도등을 매립해 건널목임을 시각적으로 인지시키는 ‘활주로형 횡단보도’를 설치했으며 차량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여주는 ‘바닥형 신호등’과 ‘고원식 횡단보도’ 등 교통시설을 보강하고 있다.

또한 횡단보도 신호를 기다리기 힘들어 무단횡단을 감행하는 고령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장수 의자’ 등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획기적인 시설물의 설치를 확대해 시민의 생명을 지키는 안전한 교통·보행환경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50여년 만에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전면 개편해 ‘이용자 중심가 중심이 되는 안동대중교통’을 만드는데 힘쓰고 있다.

대중교통의 이용이 편리해짐에 따라 이용률이 높아지는 것은 개인 차량의 이용을 줄이는 것은 물론 개인형 이동 수단의 도로 침범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점쳐진다.

특히 이번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에서 지역 내 초·중·고등학교의 연결성을 강화한 ‘학생 노선’의 신설은 학생들의 통학 편의와 함께 통학시간대 학교 주변 교통안전까지 고려한 결정이다.

안전한 교통문화 조성을 위해 안동시가 풀어야 할 숙제는 아직 산재해 있지만 분명한 것은 이러한 시의 노력이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OECD 국가 중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안전속도 5030 시행 이후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감소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이다.

지난 9일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21년 지역안전지수 공표에 따르면 ‘안전속도 5030’ 정책 시행 이후 교통사고 사망자는 9.1%가 줄었으며 이 중 차 대 보행자 사망자 감소 폭은 15.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속도 5030의 시행이 주는 효과를 가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동반된다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진정한 선진교통문화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기사는 안동시의 지원을 받아 제작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