났다 하면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지는 ‘블랙아이스’ 피하는 법
  • 경북도민일보
났다 하면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지는 ‘블랙아이스’ 피하는 법
  • 경북도민일보
  • 승인 2021.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이 시작되는 이번 주는 찬 공기의 영향으로 아침 기온이 -14~3도로 추운 가운데 전국에 가끔 눈이 내리는 곳도 있다.

이로 인하여 도로 표면에 생기는 도로살얼음 때문에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할까 걱정이 앞선다.

‘도로살얼음’이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도로 결빙현상이다, 검은색 얼음이란 뜻의 ‘블랙아이스’라고도 한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서 사고를 분석해보면 대구?경북지역에서 최근 3년간(’18∼’20년) 서리?결빙으로 인한 사고는 218건이 발생했다. 이 중 13명이 숨졌으며 394명이 부상을 입어 병원 치료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마른 노면 상태보다 사고는 적지만 치사율은 1.77배나 높다.

났다 하면 대형 교통사고 이어질 수 있는 도로살얼음 피할 수 있다면 피해야죠. 그 피할 수 있는 예방수칙을 알아두자.

첫째, ‘충분한 차간거리 유지와 앞차 자국을 따라가기!’ 도로살얼음이 깔린 도로의 제동거리는 눈 내린 도로에서보다 6배, 일반 도로보다 14배 더 위험하다.

둘째,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 꺽기!’ 만약, 운전 중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감지했다면 핸들을 차체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틀어야 한다. 보통,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쪽과 반대로 틀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자동차 스핀현상이 더욱 심화되기 때문에 반드시 차체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조작해야 한다.

셋째, ‘스노우 체인, 스노우 타이어 사용하기’ 도로와의 접지력을 향상시켜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는 겨울철 전용 체인과 타이어를 사용하고 타이어 마모상태도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이밖에도 겨울철에는 도로살얼음 현상이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안전운전 준수사항을 지키며 각별한 주의 운전을 기울인다면 아무 탈 없이 따뜻한 봄을 맞이할 것이다. 경북경찰청 교통과 고속도로순찰대 서창욱 경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