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탁도 악조건시 여과설비 가동
수질기준 초과시 행동요령 훈련
의성군은 최근 안계정수장에서 장마철, 태풍 등 집중호우로 인한 고탁도 원수 유입시에도 안정적으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정수장 대응태세 모의훈련을 실시했다.수질기준 초과시 행동요령 훈련
이번 모의훈련은 정수장 운영자, 상하수도사업소(시설운영팀), 업체 관계자 등이 참여해 집중호우시 원수(위천 복류수) 기준으로 평소 탁도(2~3NTU)의 50배 수준인 100NTU 이상 증가하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 시나리오에 의거 대응 및 시연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훈련내용은 고탁도 악조건 시 급속여과설비 가동방법, 업체의 시설물 관리방법 및 가동 시 유의사항 교육, 수질기준 초과 시 행동요령 등을 훈련했다.
지난해에도 장마철 집중호우 시 100NTU가 넘는 고탁도 원수가 유입돼 정수장 운영에 어려움을 겪음에 따라 장마 전 사전 시설점검, 교육 및 훈련을 통해 대비함으로써 상황 발생 시 신속한 현장조치 및 대응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모의훈련을 통해 상황발생 시 신속하게 현장조치, 수질사고를 방지하고 주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북도민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