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경북도 청렴·자체감사활동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영예
  • 박형기기자
경주시, 경북도 청렴·자체감사활동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영예
  • 박형기기자
  • 승인 2023.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도 개선을 위한 노력
자체감사 사후관리 호평
경주시가 최근 정부 청렴도 평가에서 1등급을 받은데 이어 경북도 평가에서도 최고 기관으로 선정돼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투명한 청렴도시로 탈바꿈했다.

23일 경주시에 따르면 경북도에서 실시한 ‘2022년 시군 청렴 및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경북도가 지난해 시군에서 추진한 반부패 청렴활동 추진 사항 및 자체 감사활동에 대해 19개 지표를 정해 평가를 실시했으며, 경주시는 청렴도 개선을 위한 노력 및 자체감사 사후관리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경주시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시장이 주관하는 클린 경주 추진단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청렴에 관심을 갖고 청렴에 대한 실천 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되도록 청렴메시지를 전파했다. 20·30대 젊은 신입 직원들의 참신한 시선으로 갑질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청렴주니어보드를 운영하고, 시민의 입장에서 시정의 감시 기능을 담당하는 청렴시민감사관의 역할을 강화하는 등 부패취약분야 개선 및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청렴시책을 추진했다.

경주시는 업무 전반에 대한 자체감사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부가가치세 분야에 대한 특정감사를 통해 누수된 재정을 확충하는 데 기여했다.

또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사전예방 중심의 사전컨설팅 감사를 강화해 업무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으며,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지적사항은 중점감사 사항으로 지정해 사전 예고함으로써 자체감사 실시 전에 자율적으로 시정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