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다시 삼국유사인가, 삼국유사아카데미 출범식
  • 김희동기자
왜 다시 삼국유사인가, 삼국유사아카데미 출범식
  • 김희동기자
  • 승인 2024.08.08
  •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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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정신과 삼국유사 가치 재조명 특강 개최
삼국유사 권 1~2. 사진제공=국가유산청
삼국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삼국유사』의 신라정신과 이야기를 세계인에게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삼국유사아카데미(학장 강석근)가 출범식 기념 특강을 개최한다.

왜 다시 『삼국유사』(三國遺事) 인가. 삼국유사 새롭게 읽기가 오는 13일 경주문화원(경주시 첨성로 29) 강당에서 출발한다.

이날 삼국유사아카데미 출범 기념 특강은 ▲특강1에는 전 서강대학교 이종욱 총장의 ‘왜 다시 삼국유사인가, 한국인의 역사적 고향 신라와 경주 탐구하기’ ▲특강2에는 삼국유사아카데미 강석근 학장의 ‘APEC 관련, 삼국유사 가치 재정립과 활용 방안 제안’이 진행된다.

▲전문가 제언에는 ‘삼국유사아카데미에 바란다’라는 주제로 정호완 대구대학교 명예교수(군위 삼국유사프로젝트 기획), 채희완 부산대학교 명예교수(원효 무애극 연출), 김규호 전 경주대학교 교수, 곽대기 한국하이쿠연구원장이 제언한다.

▲종합토론에는 강석근 학장을 좌장으로 이종욱 전 서강대학교 총장, 이재호 수오재 대표, 이채경 경주학연구원장, 정형진 신라얼문화연구원장의 열띤 토론이 이어진다.

삼국유사아카데미 강석근 학장은 “『삼국유사』는 한국 전통문화의 시원과 원형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세계적 명저이자 인류 최고의 정신문화 유산이며,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지만, 학술 연구는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고, 문화콘텐츠로서의 활용성도 많이 부족”하다고 진단했다. 덧붙여 “잊어버렸던 『삼국유사』, 방치해 두었던 『삼국유사』를 다시 꺼내어, 꼼꼼히, 정성스럽게 읽어 삼국유사에 새로운 활기와 새 생명을 불어넣어 풍성한 결과를 이 세상에 가득 내어놓겠다”고 했다.

























삼국유사아카데미는 그 첫 출발을 알리는 기념 특강을 연다. 이번 특강은 ‘왜 다시 삼국유사인가? 삼국유사 새롭게 읽기’를 대주제로 13일(화)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경주문화원 강당(경주시 첨성로 29)에서 진행한다.

이날 삼국유사아카데미 출범 기념 특강은 ▲특강 1: 전 서강대학교 이종욱 총장의 ‘왜 다시 삼국유사인가, 한국인의 역사적 고향 신라와 경주 탐구하기’ ▲특강 2: 삼국유사아카데미 강석근 학장의 ‘APEC 관련, 삼국유사 가치 재정립과 활용 방안 제안’이 진행된다.

▲이어지는 전문가 제언에는 ‘삼국유사아카데미에 바란다’라는 주제로 정호완 대구대학교 명예교수(군위 삼국유사프로젝트 기획), 채희완 부산대학교 명예교수(원효 무애극 연출), 김규호 전 경주대학교 교수, 곽대기 한국하이쿠연구원장이 제언한다.

▲종합토론에는 강석근 학장을 좌장으로 이종욱 전 서강대학교 총장, 이재호 수오재 대표, 이채경 경주학연구원장, 정형진 신라얼문화연구원장의 열띤 토론이 이어진다. 이번 특강과 관련한 상세 사항은 010-6566-4429로 문의하면 된다.

삼국유사는 한국 전통문화의 시원과 원형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세계적 명저이자 인류 최고의 정신문화 유산이다.

삼국유사는 특히 경주지역에서 주로 읽혔는데 1361년(공민왕 10)에 제작된 ‘경주사수호장행안(慶州司首戶長行案)’에서 그 근거가 확인되고 있다. 또 1394년(태조 3년)에 출판된 초간본과 1512년(중종 7)에 재간된 정덕본 ‘삼국유사’도 경주에서 출판됐다.

이와 함께, 전해지는 흥미로운 신라사 이야기의 대부분은 삼국유사에 실려 있지만 경주 어디에서도 삼국유사에 담긴 위대한 신라문화를 쉽게 체감할 수 없었던 것이 현실이었다.

강석근 학장은 삼국유사 단행본 400권과 6000편의 논문이 발표됐지만 아직 학술연구는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고 문화콘텐츠적 활용성도 매우 미미하다면서 “잃어버렸던 삼국유사, 방치해 두었던 삼국유사를 꺼내 꼼꼼하고 정성스럽게 읽어 새로운 활기와 생명을 불어넣겠다. 또 풍성한 결과를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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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한 2024-08-08 20:22:53
이후 제헌의회의 임시정부 반영, 1988년 현행 헌법前文의 임시정부 반영도 있었습니다. 한국과 세계의 주요 대학들은, 국제법,헌법,국가주권의 기준으로, 세계사와 한국사의 正史.定論을 대조하고 검증해서 인정받는 방법이 가장 합법적이며.학술적입니다. 그리고 영.미권 국가들처럼 불문법의 판례법을 가진 나라들은, 역사나 관례를 적용하면 될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macmaca/223528462438

윤진한 2024-08-08 20:22:18
에 대항하여, 주권.자격.학벌없이 쓰여진 약탈성격 野談이며, 주권없는 서울대와 추종세력들의 약탈행위의 지침이 되었습니다. 일제잔재 대중언론들의 주권.자격없는 담합적 발호가, 다시 다른 대중언론.신설 입시지,사설 입시학원등으로 전파된 강력한 약탈현상. 미군정당시, 주권.자격.학벌없는 패전국 일본 잔재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와 새로 대학이 된 대학들을, 모아, 대중언론에서 국사 성균관자격 성균관대 앞에 쓰고,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임시정부 법률에 반대되는 다른 주권없는 교육정책을 만들어, 대중언론과 새로 생긴 입시지.사설 입시학원으로 파급되어 성균관대를 공격해오고 있는것입니다. 성균관대를 공격해보기 위한 주권.학벌없는 약탈행위의 과정이라, 인정받지 못해왔고, 앞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한민국 정부 출범이

윤진한 2024-08-08 20:21:42
(폴란드) 총장등 참석.@이와 달리, 미군정당시, 문교부(학무국)의 문교부장으로 근무하던 일본 동경대출신 유억겸과 부하직원들의, 주권없는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중심 하위법률(국가원수들의 합의문인 포츠담선언이 상위법률. 상위법 우선의 원칙)제정은, 국사 성균관 자격 성균관대에 대항해 도전한 주권.자격없는 하위법에 불과합니다. 국가원수들의 합의문인 상위법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으로, 일본의 주권은 한국영토에 없었으므로, 주권.학벌없는 경성제대를 성균관 앞에 쓰는 하위법인 미군정의 법률제정과, 서울대 국립대강행은, 주권.자격.학벌없는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중심 일탈에 불과합니다. 서울대 국립대추진을 강행하여, 얻어진, 일제잔재 대중언론들의 서울대중심 대중언론 기사는, 正史.定論인 국사 성균관의 성균관대 자격

윤진한 2024-08-08 20:21:10
의 한문성명.본관등록이 의무인, 행정법.관습법상 유교나라 한국. 5,000만 한국인뒤 주권없는 패전국 불교 Monkey 일본의 성씨없는 점쇠 僧(히로히토, 아키히토, 나루히토등,일본에서는 천황).그뒤 한국에 주권.학벌없는 패전국 奴隸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점쇠僧이 세운 마당쇠 불교 Monkey),그 뒤 새로생긴 일제강점기 초급대 출신대나 기타의 비신분제 대학들. @한국 국사 성균관교육(성균관대자격)은, 승전국 미국의 미군정때부터 다시 재개된 성균관(성균관대자격)중심, 正史.定論 교육입니다. @성대 6백주년 행사때는 대통령.국무총리.교육부 장관 참석하였습니다.*성균관대,개교 6백주년 맞아 개최한 학술회의. 볼로냐대(이탈리아), 파리 1대(프랑스), 옥스포드대(영국), 하이델베르크대(교황윤허,독일),야기엘로니안대

윤진한 2024-08-08 20:20:34
한편, 한국은 이런 대학구조를 가졌습니다. 필자는 성균관대 출신입니다. 국사 성균관(성균관대)나라.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승계로, 6백년 넘는 역사를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Royal 성균관대.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양반 성대다음 가톨릭계 귀족대학으로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 두 대학만 일류.명문대임. 한국은, 미군정때부터 국사 성균관교육(성균관대 자격)을 실시해와서, 성균관대가 유일한 주권대학임. 세계사의 세계종교 유교가 위험해져서, 세계사의 지배세력이던 서유럽의 교황청산하, 서강대와 연합해야, 위기극복이 가능해서, 국제관습법인 세계사 자격을, 한국사 성균관과 연계한것임. 해방후 조선성명 복구령으로, 유교국가 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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