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인성교육 시행계획 발표
주기적 검사·온자람 학기제 운용 등
경북교육청은 미래 사회를 주도할 인성 역량을 갖춘 따뜻한 인재 육성 시행계획 온 마음 생애주기별 인성교육을 20일 발표했다.주기적 검사·온자람 학기제 운용 등
온(溫-ON)은 모든의 순수한 우리말로 마음을 다해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온(溫)기로 품을 수 있는 따뜻한 마음과 마음이 연결되어(ON) 올바른 방향으로 함께 나아가자는 뜻이다.
생애주기별 인성교육은 삶의 주인으로서 함께 행복한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전 생애에 걸쳐 단계별로 교육하는 맞춤형 경북 인성교육을 의미한다.
경북교육청은 온(溫-ON) 마음 생애주기별 인성교육의 실천을 위해 △교육과정 기반 생애주기별 인성교육 △인성 친화적 학교 환경 조성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생애주기별 인성교육 등 3개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급별 덕목 중심 인성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민주적이고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생 자치 활동과 학부모 학교 참여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 가정 지역사회 등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위해 교원 학부모 인성교육 지원에도 힘쓸 예정이다.
특히, 학생의 성장 과정에 맞춘 생애주기별 인성교육은 △주기적 인성 검사 실시 △ 초5 중1 대상 인성 온(溫-ON) 자람 학기제 운영 학교급별 덕목 중심 인성 수업자료 개발과 보급 디지털·AI 연계 인성교육 체계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교원의 생애 단계를 구분하여 단계별 맞춤형 인성 역량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원 연수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학부모 인성교육을 위하여 온(溫) 학부모 소식 영상, 카드뉴스 SNS 등을 통하여 학부모 인성 배움 콘텐츠를 제공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미래 사회를 주도할 인성 역량을 갖춘 따뜻한 인재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생애주기별 인성교육이 학생들의 인성 역량 함양에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북도민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