짙은 바닷내음에 물든 울릉도의 가을 더 깊어진다
  • 경북도민일보
짙은 바닷내음에 물든 울릉도의 가을 더 깊어진다
  • 경북도민일보
  • 승인 2007.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하등대에서 바라본 북면해안.
 
 
가을이 깊어가니 낙엽소리 외롭다…
춤추는 오징어…밤바다 꽃불잔치 울릉도로 가볼까나 오징어를 가득 실은 만선의 기쁨이 살아 넘치는 울릉도. 가을이면 바닷내음이 더욱 짙어지는 울릉도는 특별히 아름다운 여행지로 변신한다. 동쪽 먼 심해선 밖의 한점섬 울릉도로 갈거나 금수로 굽이쳐 내리던 장백의 멧부리 방울 튀어 애달픈 국토의 막내. 아주 먼옛날 깊은 바다 속에서 솟아오른 울릉도.
쉬임없이  흘러내리는 맑은 물을 생명수로 650여종의 식물과 흑비둘기를 비롯한 수많은 동물이 성인봉 기슭 원시림 속에 살아가며 태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신비의 섬이다.
 
 
삼무(三無) 오다(五多) 삼고(三高)로 하늘의 축복을 받은섬 울릉도. 그 지명이 익숙하고 노래 가락으로도 한번쯤은 흥얼거려 보았을 이름이지만, 의외로 울릉도에 발을 디뎌본 사람은 많지 않을 성싶다. 11월의 울릉도는 단풍으로, 또 오징어잡이배의 어화(漁火)로, 가을냄새 더해진 바닷내음속에 손맛짜릿한 방어낚시로 특별히 아름다운 여행지가 될 것이다. 11월에는 말로만 이야기해오던, 노래로만 흥얼대어보던 울릉도로 직접 한번 떠나보자.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은 따뜻한  해양성 기후에 속하는 울릉도는 찌든 생활에서 오는 긴장을 풀고 새로운 원기를 얻을수 있는 가장 적갑한 환경으로 웰빙 건강관광지로 알려져 질병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이 찾아와 건강을 회복하고 삶에 용기를 얻어 돌아가는 재충전의 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그 옛날 우산국이라고 불리워졌고, 1883년 7월에 개척민 54명이 입도함으로서 현재의 모습까지 일구어져 온 울릉도의 관광 캐치프레이즈는 “꿈과 낭만이 있는 신비의 섬” 이다.
 포항이나 묵호에서 배를 타고 울릉도의 도동항에 내리면, 바다내음이 물씬하고, 정박해 있는 오징어잡이 어선들과 도동항 인근에 즐비한 민박과 식당, 쪽빛바다위에 소중한 꿈을 가꾸어가는 인정많은 섬가족들의 왁자한 경상도 사투리에 저절로 마음이 설렌다.
 도동은 울릉도 관문이자 관광의 시작점이다. 포항과 묵호에서 3시간의 만남과 이별의 아쉬움이 파도처름 밀려드는곳으로 왼쪽에는 개척민들의 망향가를 대신 불러주던 망향봉이, 오른쪽에는 2500년의 울릉도 지킴이 향나무가 오가는 손님들을 맞고있다.
 또 육상일주를 위한 관광버스나 관광지를 이동하는 일반 버스, 해상일주를 위한 유람선 등이 다 이곳에서 출발하게 되므로 관광울릉의 중심부이다.
 도동항 관광안내소에서는 일정을 안내해 주고, 여행에 필요한 예약과 상담 등을 도와주기 때문에, 가이드가 없는개별여행자라면 이곳에서 지도도 얻고, 상담도 받으면서 울릉도에서의 일정을 차분히 꾸려보는 것이 좋겠다.
 

 # 산으로 둘러싸인 평온한 마을`나리분지’
 울릉도에서 유일한 평지인 나리분지는 면적 1.5~2.0㎢ (2.0㎢  = 60만5000평) 동서 1.5㎞, 남북 약 2㎞로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인 작고 조용한 마을이다. `나리’마을이란  이곳에 정주했던 사람들이 섬말나리뿌리를 캐어먹고 연명하였다하여 `나리분지’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버스로 산을 꼬불꼬불 돌아서 올라가 내려다보는 나리분지는 산으로 둘러싸인 마을답게 평온함을 간직하고 있다. 만삭의 여인의 누운 모습을 닮았다는 형제봉(젖봉)의 산 너머로 해가 살포시 저물면, 인적도 드문 이곳에는 조용하게 평온의 어둠이 깔리운다.
 
 # 자연 그대로의 신비로움 간직한`성인봉’
 산의 모양이 성스럽다하여 성인봉(聖人峰)이라 부른다. 연평균 300일 이상 구름과 안개에 쌓여 신비로움을 더해 울릉도에 왔다면 성인봉(해발984m)을 등반하지 않을 수 없다.
 성인봉 등반 코스는 크게 대원사 코스와 KBS중계소 코스, 안평전 코스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성인봉에 올라서 다시 왔던 길을 되짚어 도동으로 내려갈 수도 있고, 천부를 거쳐 나리분지로 내려갈 수도 있다.
 하산하여 나리분지 쪽에서 1박을 할 계획이라면 나리분지나 추산 쪽의 민박집 등과 사전에 통화하여 도동 쪽으로 다시 나올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찾아두어야 할 것이다.
 성인봉에 도달하면 “聖人峰” 이라고 쓰여진 돌비석 비슷한 것만 서 있어 고생스런 등반이 허탈하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성인봉에서 내려다보는 시원하게 펼쳐진 수평선과, 울창하게 우거진 원시림에서 뿜어져나오는 상쾌한 공기는 다른 것과 바꿀 수 없는 성인봉 등반의 백미이다.
 중간에 음식이나 물을 구할 장소가 없을 만큼 “자연 그대로의” 코스이므로, 등반시에는 반드시 물을 지참하여야 하며, 좀 쉬운 등반을 원한다면 안평전까지 택시를 타고 올라가서 성인봉 등정 후, 도동으로 내려올 수도 있다.(소요시간 5시간 정도)
 
 # 해상유람선 타고 기암괴석 가까이서 관람
 섬의 전체를 돌아보지 못한 것이 섭섭하다면 유람선을 이용, 해상일주도 꼭 해볼 만하다. 도동-남양-태하-현포-공암-추산-삼선암과 관음도-저동-도동으로 돌아오는 이 해상관광은 육상관광에서는 보지 못한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섬들을 가까이서 설명과 함께 관람할 수 있는 기회다. 유람선은 하루 전 예약이 필요하며, 그날의 파고(波高)에 따라 파고가 심한 날은 멀미약을 복용해 두면 보다 멋진 해상관광을 즐길 수 있다.

 # 저동항 위판장의 활기찬 아침풍경 매력
 울릉도는 자연의 아름다움도 빼어난 곳이지만 오히려 저동항에서 느낄 수 있는 섬사람들의 다소 거칠지만 진솔한 삶의 모습을 볼수있는 이곳이 가진 최고의 아름다움이 아닐까 싶다.
 저동항 촛대바위에서 태양을 맞이하는 울릉도의 아침풍경은 과히 말로 설명할 수 없을 만큼 감동적이다. 특히 밤새 오징어 조업을 마친 어선들이 방금 솟아오른 태양을 등지고 저동항으로 하나둘씩 모여들기 시작하면 만선의 기쁨을 축하하듯 하늘에선 갈매기들 멋진 춤사위를 연출한다.
 오징어배를 기다리던 아낙네들은 배가 도착하면 또 다른 그들만의 하루가 시작된다.
위판장에서 요란한 종소리와 함께 경매를 마친 오징어들은 아낙네들에 의해 손질이 이뤄진 다음 건조 과정을 위해 또 다시 이동하게 된다.
 이른 아침부터 시작되는 위판장의 풍경은 가히 압권이다. 길이 130m나 되는 위판장에 온통 오징어밖에는 아무 것도 없다. 수십 명의 아주머니들이 재빠른 솜씨로 오징어 내장을 분리하는 모습이 육지 사람들에겐 또 다른 볼거리다.
 매일 이곳은 특별한 새벽을 닫는 사람과 아침을 여는 사람들이 한데 어우러진 저동항의 아침. 항구의 위판장에서나 맛볼 수 있는 사람의 끈적끈적한 정과 사랑이 오징어만큼 풍성하게 느껴진다.
 
 # 도동부두 해안따라 펼쳐진 산책로 절경
 도동으로 돌아와서는 천천히 걸어 약수공원과 우리나라 유일의 영토박물관인 독도박물관을 관람하고, 광천수로 쌉싸름한 약수도 맛보자. 케이블카를 타고 독도전망대에 올라가 내려다보는 섬의 모습과 울긋불긋한 단풍으로 우거진 산들, 진한 푸름으로 펼쳐진 바다의 색깔은 가슴마저 시원하게 한다.
 특히 도동부두 좌 해안을 따라 개설된 산책로가 절경이다. 자연동굴과 골짜기를 연결하는 교량사이로 펼쳐지는 해안비경을 감상할수 있다.
  해안 산책로에는 행남(杏南)이라는 마을과 이어진다. 이마을 어귀에 큰 살구나무 한 그루가  있었다해서 살구남으로 전해오고있다. 마을에서 400m 정도의 거리에있는 행남등대는 뱃길을 밝혀주는 어업인들의 등불이다. 해송사이로 이어지는 등대오솔길에는 진한 보리빛 해국과 진노랑 털머위 꽃이 군락을 이루어 장관을 연출하며 등대에서 저동항 어업전진기지의 절경을 감상할수 있어 더더욱 좋다.
 
 # 짧은 일정의 아쉬움은 트레킹 코스로!
 울릉도는 둘러봐야 할 곳과 해봐야 할 것이 너무 많다. 짧은 일정으로 울릉도에 왔다면 아쉬움이 클 것이다. 대부분의 관광객이 섬 일주 유람선 또는 버스 일주 관광, 독도 방문, 도동항 주변 산책 코스 등으로 여행 일정을 마무리 짓는데 이는 울릉도의 반의반도 보지 못한 것이다.
 일주 도로를 따라 걷다보면 형언할 수 없이 맑은 바다와 해안 절벽의 절경을 끊임없이 볼 수 있다. 특히 인적이 드문 천부에서 일주도로가 끝나는 섬목까지는 에메랄드빛 바다 위의 삼선암, 딴바위, 관음도, 죽도를 관망하며 수만마리의 갈매기 떼가 해안절벽을 차지한 대자연의 절경을 감상 할 수 있다.
 또한 섬목에서 내수전 전망대까지의 트레킹 코스는 일주도로의 미개통 구간으로 울릉도 북쪽과 동쪽 대부분의 절경을 발아래에 두고 원시림 숲속을 거닐 수 있는 숨겨진 보석과 같은 구간이다.
 이 등산로가 시작되는 울릉읍 저동리 내수전 정상에는 울릉도 최고의 전망대가 위치하고 있고 길을 따라 계곡과 직벽, 내륙으로 통과하다보면 깊은 계곡 중간에는 소담스런 쉼터가 등산객을 기다린다. 산기슭에서 흘러내리는 차거운 물한잔을 마실수 있어 등산코스로서 일품이다. 특히 울릉도 고로쇠 및 너도 밤나무등의 나뭇잎에 해풍이 영향을 미쳐 곱게 물든 단풍이 우리나라 어느곳에서도 볼 수 없는 아름다운 비경이 장관을 이룬다
 덕분에 낙엽소리도 외로운 늦은 가을! 울릉도는 찾아 볼만한, 그리고 만나 볼만한 멋진 여행지로 여행객들의 마음 속에 영원히 자리매김할 것이다.  울릉/김성권기자 ks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