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20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최혁준 경북도 메타버스과학국장 이주화 LX한국국토정보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장 수행사, 자문단 시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감소 대응 정책 수립을 위한 인구-산업 통합플랫폼 GBinPLUS+ 1단계 구축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GBinPLUS+는 지난해 8월부터 경북도와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협업하여 추진하고 있는 공간정보 기반의 전국 최초 광역-기초 공동 업무 활용 플랫폼으로, 도와 시군은 인구감소지역 추적 관리와 원인 분석을 실시간으로 하여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플랫폼의 주요 기능으로는 통계 시각화 데이터 분석 지원 유동인구 데이터 분석 정책 평가 지원 대민포털(우리마을자원 둘러보기) 등이 있다.
통계 시각화 서비스는 인구통계 전입 전출, 경북 특화통계 산업통계 인구감소지수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시각화해 각종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정책 평가 지원 서비스는 정책 시행 지역의 결과 평가를 위한 지표 선정 및 데이터 비교 분석을 통해 각종 정책의 실효성을 평가할 수 있다.
대민 포털 우리마을자원 둘러보기는 아동복지시설 등 마을자원 데이터 및 정책 안내에 대해 차트와 지도를 활용하여 대민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구축·운영할 계획이며 2024년에 시행할 2단계 사업에서는 생활·투자·상권 입지 분석, 청년 취·창업 정보 등을 신규 서비스로 개발하고, 기존에 제공하던 공공데이터 범위를 확대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북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북도민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