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미네르바 교과 연구팀, KSCI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2개 수상
  • 신동선기자
한동대 미네르바 교과 연구팀, KSCI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2개 수상
  • 신동선기자
  • 승인 2025.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학부 연구팀은 최근 2025년도 동계 한국컴퓨터정보학회(KSCI) 동계학술대회에서 2개의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사진 한동대 제공

한동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학부 연구팀은 최근 2025년도 동계 한국컴퓨터정보학회(KSCI) 동계학술대회에서 2개의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에서 한동대 연구팀은 아시아 최초 미네르바 프로젝트 공동 교과과정의 혁신적 운영을 통한 학생들의 역량강화를 학술적으로 실증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2년 설립돼 전 세계에 혁신적인 교육모델을 확산 중인 미네르바 대학은 완전한 능동적 학습(Fully Active Learning)을 표방하며 100% 온라인 영어수업으로 진행되는 독보적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문예령·윤주원 학생은 ‘창의적·결정적 사고 교과과정 내 디지털 플랫폼 기반 문제해결역량의 사전-사후검사’에서 PSI지표 향상을 검증한 주제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성별, 전공에 구분없이 12개 학습성과(LO)를 기반으로 한 16주 간 PBL 프로젝트 문제해결에 있어 자신감과 개인의 통제력 등이 모두 향상되는 결과를 확인했다.

홍예은·김수빈·옥준용 학생은 캡스톤 발표과제로 학습관리시스템(LMS)의 수요자 중심의 혁신설계를 제안해 우수 성과를 거뒀다. 한편 사용자 혁신경험을 연구하는 CX Lab 연구팀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은 2편의 논문 외에도 그동안 인공지능, AI융합교육, AI와 문화예술, 창의성, HTHT, LXP, ngram, HCI, 컴퓨터비전 기반 가상융합공간 구축 등을 주제로 한 논문을 12편을 제출했다. 이번 연구는 김세영·이한진 교수가 이끌었다. 이한진 교수는 지속적인 연구 추진과 산학연의 연계를 통한 학술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상도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