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만 포항시민 건강지수`맑음’
  • 경북도민일보
50만 포항시민 건강지수`맑음’
  • 경북도민일보
  • 승인 2008.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건강지킴이’포항남구보건소 끝없는 노력 
 
`암 순회 조기검진’ 큰 성과..
지역별 취약계층 전담팀 구성 만성질환자 체계적 관리
 
찾아가는 운동처방서비스 시민건강증진 기여 `호응’
원스톱의료서비스 제공 노력

 
포항남구보건소(소장 채정욱)가 순회 이동 암 검진으로 시민건강검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1월19일 보건복지부산하 한국 건강관리협회로부터 감사패를 받고, 맞춤형건강관리사업으로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24일 또 보건복지가족부장관 표창의 영광을 안았다. 

 
 ◇맞춤형방문사업시행 최우수 기관 선정돼
 남구보건소는 50만 시민의 건강과 채정욱<사진> 소장과 79명 직원의 꿈이 담긴 곳이다. 꿈은 어떤 이에게는 이룰 수 없는 생각에 불과하지만 시민건강증진에 노력한 남구보건소 직원에게는 `감사패’와 `장관표창’이라는 큰 상으로 꿈이 실현됐다.
 두 번에 걸친 수상비결은 전 직원이 역량을 모아 노력한 결과이다. 암의 발생과 암으로 인한 사망을 낮추기 위해 올해 1월~11월까지 순회 이동 암 조기검진을 실시해 위암 17명, 직장암 6명을 조기 발견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저소득층,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의사, 방문간호사 및 물리치료사 등 지역별 전담팀을 구성해 독거노인, 장애인, 결혼이민자 등 주민 4657가구 7200명의 각 가정을 방문해 기초건강조사 후 발견된 고혈압, 당뇨, 뇌졸중, 암, 허약노인 등 만성질환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왔다.
 
 ◇장애인 무료진료 등 수혜자중심 서비스제공

 채 소장은 “우수보건소로 선정된 것은 보건의료사업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직원들의 투철한 사명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 대내외 기관과 연계해 수혜자 중심의 보건 복지 의료 등 통합적 맞춤형 관리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건강증진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장애인 등 의료소외계층에게 올바른 건강정보를 알려 건강불평등 해소에 도움이 주고, 지역이나 소득에 따른 건강격차 해소와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도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관리시스템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치아건강에 소홀하기 쉬운 초등학생과 잇몸질환이 심한 노인들에게 치아홈메우기와 의치보철, 스케일링 및 불소도포사업을 펼쳐 식생활불편에 도움을 주게 돼 보람을 느꼈다”며 “구강보건사업은 식생활 및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지속적인 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운동처방사업 전개 & 만성질환자 관리
 신건화 건강관리과장은 “올해 하반기부터 학교, 사업장 등을 대상으로 운동처방사가 직접 방문해 체성분 분석과 체중감량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등 `찾아가는 운동처방사업’을 확대하고 있다”며 “시민건강증진과 평균수명 72세 실현을 위해 전 직원이 건강도우미 역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질병예방을 위해 서구화된 식생활 습관과 신체활동 부족 등으로 비만, 고혈압, 당뇨 등 만성 성인질환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점에 착안해 지난해 2월부터 올해 7월말까지 `찾아가는 운동처방서비스’를 실시해 시민건강증진에 기여해 높은 호응을 받았다.
 `찾아가는 운동처방서비스’사업은 과학적인 체력진단 시스템 도입으로 체력평가 및 운동처방 900명, 체성분 분석 1700명 등으로 주민건강과 요구에 부흥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주민과 함께 건강생활을 실천하는 친근한 보건소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심었고, 비만, 당뇨, 고혈압, 뇌졸중 등 만성질병예방에도 큰 도움이 됐다.
 또한 “노령화에 따른 치매 등 만성질환의 발생과 합병증 관리, 조류인플루엔자 집단 식중독 수인성전염병의 발생예방에 대해서도 철저를 기하고 있으며, 질병의 예방과 관리체계 강화로 환자가 고통을 절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산부 영양플러스사업과 철강공단 방역건강사업
 행복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임신, 출산, 육아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지원으로 임산부의 부담을 절감시키고, 관절염과 요통 예방을 위해 포항실내수영장에서 수중운동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철강공단의 특수성을 고려해 사업장 및 근로자에게 직접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맞춤형 Three Service 방역사업과 건강검진서비스를 전개해 왔다.
 정상택 보건행정과장은 “시민이 건강이 보건소의 자산이고 행복이다”며 “시민건강증진을 위해 시설보강과 장비확충, 의료전문 인력영입, 전문 관리시스템 도입으로 원스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소장님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시민의 건강지킴이 역할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혀 포항시민의 건강지수는 쭉~ 맑음이다.
 /차영조기자 cyj@hidomi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