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영화`투 더 원더’… 테렌스 맬릭 감독, 널뛰는 감정 빛·이미지·웃음·눈물로 오롯이 전해
`투 더 원더’는 사랑의 `생로병사’를 깊이 있게 들여다 본 영화다. 찬란히 빛났다가 삶의 지옥으로 인도하는 사랑. 그 널뛰는 감정의 결을 세밀히 살려 하나의 이야기로 담아내기란 어쩌면 불가능한지도 모른다. 불가사의하고 경이롭기조차 한 그 신비로움을 미국의 거장 테렌스 맬릭 감독은 빛과 이미지와 배우들의 웃음과 눈물만으로 오롯이 전한다.
미국을 떠나 프랑스에 온 닐(벤 애플렉)은 미혼모 마리나(올가 쿠릴렌코)와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영원할 것 같은 사랑은 흐르는 세월 속에서 마모돼 간다. 겉도는 관계를 참을 수 없었던 마리나는 마침내 닐의 곁을 떠나고, 그의 앞에는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소꿉친구 제인(레이철 맥아담스)이 나타난다.
1973년 `황무지’로 장편 데뷔한 철학과 교수 출신의 맬릭은 과작(寡作) 감독으로 통한다. 40여 년간 여섯 편을 만드는 데 그쳤다. 그러나 한땀 한땀 공들여 찍는 감독으로 정평이 난 그의 작품들은 믿고 봐도 무방한 명작으로 통한다.
특히 `천국의 나날들’(1973)은 칸 영화제 감독상, `씬 레드 라인’(1999)은 베를린영화제 황금곰상, `트리 오브 라이프’(2011)는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기도했다.
여섯 번째 영화 `투 더 원더’는 부자관계를 이용해 우주의 기원과 섭리를 표현한 전작 `트리 오브 라이프’ 보다도 서사가 더 불친절하다. 이야기를 언급하는 건 무의미하다. 만나고 부대끼다가 헤어지고 다시 만나는 사랑의 순환 과정이 대자연의 순환처럼 끊임없이 이어진다.
그러나 사랑의 순환 전체가 이 경이로운 감독이 바라보는 지점은 아닌 것 같다.
오히려 사랑에 빠졌을 때의 순수한 감정, 사랑에서 벗어났을 때의 고통 같은 `순간’에 천착한다. 그 순간은 너무나 경이로운 시간이고, 그 경이는 낙조와 하늘거리는 들풀 같은 자연으로만 설명될 수 있다.
전작 `트리 오브 라이프’가 우주ㆍ지구ㆍ물과 불ㆍ공룡 등의 이미지를 이용해 우주의 시원과 삶의 의미 같은 거시적인 문제에 천착했다면, `투 더 원더’는 사랑이라는 미시적인 주제를 진지하게 탐구하면서 삶의 불가사의를 이야기한다.
이야기가 약하고 대사가 많지 않아 영화가 지루할 수 있지만, 영화를 사유의 한틀로 생각하는 관객들이나, 이미지를 좋아하는 관객에게는 진지한 도전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연합
3월6일 개봉. 청소년관람불가. 상영시간 112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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