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 사회 : 65세 고령인구가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 이상인 경우
고령인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지금,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바로 어르신 보행자 교통사고 문제다.
최근 2021~2023년 경상북도 내 어르신 보행자 교통사망사고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2021년 65명, 2022년 42명, 2023년 45명 발생하여 그 심각성을 알 수 있다. 매년 경상북도 전체 교통사망자수는 지속 감소하고 있으나, 어르신 보행자 교통사망사고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반드시 예방이 필요하다.
칠곡군 내에서도 2021년 이후 현재까지 총 4명의 어르신 보행자가 교통사고로 소중한 생명을 잃어버렸다.
어르신들은 신체적으로 약해 교통사고 발생 시 자칫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고, 보행 시 상황판단·반응시간이 느리기에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가 느려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칠곡경찰서에서는 어르신 보행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고령자 대상 「찾아가는 교육」 실시 및 장날 관내 시장 방문 형광팔토시·야광지팡이 등 어르신 교통안전 홍보용품 배부·의자보행차 반사지 부착, 어르신 보행자 도로 횡단 5원칙*(찾기-서기-보기-기다리기-건너기) 홍보 등 홍보·교육 활동과 더불어 칠곡군청 등 유관기관과 협업, 보행로가 없는 지방도에서 보행자 시인성 강화를 위한 활주형 횡단보도 설치 확대, 마을앞실버안전길 조성, 마을주민보호구간 지정 사업 추진 등 교통안전시설 측면에서의 개선 등 다방면에서 어르신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어르신 보행자 도로 횡단 5원칙
1. (찾기) 횡단보도를 찾아주세요 2. (서기) 횡단보도 앞에서 멈춰주세요 3. (보기) 좌·우를 살피고 차를 봐주세요 4. (기다리기) 차가 멈추는 것을 확인해주세요 5. (건너기) 뛰지 않고 천천히 건너주세요.
어르신들이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부의 정책, 교통안전시설물 개선과 더불어 어르신 스스로 야간 보행 시 밝은 옷을 입고, 무단횡단을 하지 않는 등 안전보행 습관을 가지고, 일반 운전자들도 어르신 보행자들을 배려 하고 보호하는 운전 습관을 가지는 등 모두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칠곡경찰서 교통안전계 이해진 경장
저작권자 © 경북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북도민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