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구미소방서 2024 행정사무감사 실시
경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위원장 박순범)는 북부건설사업소 상주소방서 구미소방서에 대한 2024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박순범 위원장(칠곡2)은 “각 소방서장은 지휘관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직원 면담을 통해 애로사항을 파악·해결해 조직의 사기를 높여 이를 통해 도민이 안전한 경북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하며 남부건설사업소에는 시군과 충분한 업무 협의를 통해 사업 중복으로 인한 행정력과 예산 낭비를 예방하라고 주문했다.
북부건설사업소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진엽 부위원장(포항8)은 차선도색 공사비가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나는 이유에 대해 질의 후 공사를 시행 시 사전에 사업 대상지를 지자체와 협의해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검토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김창기 의원(문경2)은 사업소 관할 지자체가 많음에 따라 그에 대한 어려움이 없는지에 대해 질의 후 도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수해피해 복구에 최선을 다해달라 당부했다.
이우청 의원(김천2)은 사업소의 결원문제에 대해 질의 후 인사 부서에 인력요청을 통해 업무에 문제가 없도록 할 것을 당부했다.
최덕규 의원(경주2)은 토지보상과 관련하여 잔여지가 있을 때 민원인에게 사전에 충분한 안내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질의 후 토지 배상 요구 시 구상권 청구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검토를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허복 의원(구미3)은 도로 긴급보수의 경우 예산편성 방법에 대해 질의 후 위험도로 개선사업에 대해 사전에 점검과 순찰을 철저히 하도록 주문했다.
박순범 위원장(칠곡2)은 자동차교통관리 개선사업에서 문경, 영양, 봉화, 울진이 계획 실적에 빠져있는 것에 대해 질의 후, 해당 지자체를 계획에 반영 후에 추진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구미소방서 행정사무감사에서 박순범 위원장(칠곡2)은 소화전 주변 불법 주정차를 단속하고 있는지에 대해 질의 후, 수시로 단속을 통해 소화전과 같은 중요 소방 시설 주변에는 주정차를 삼가도록 시민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김진엽 부위원장(포항8)은 소방차량 사고 발생 현황 중 2023년 6건의 사고 발생 이후 교육을 시행했으나 2024년 사고가 더 증가한 것과 관련해 담당직원에 대한 징계 처분이 필요한 것이 아닌지에 대하여 지적했다.
김창기 의원(문경2)은 개인보호장비 지급현황과 관련해 안전헬멧과 방화헬멧의 지급이 과다한 것을 지적하며, 내구연한을 지난 보급품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질의했다.
남영숙 의원(상주1)은 소방공무원 징계현황에 대해 질의 후, 음란물 유포와 관련한 성 비위 행위에 대해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우청 의원(김천2)은 소방차 전용구역에 대한 점검현황에 대해 질의 후 노후화된 아파트의 경우 소방차 전용구역이 없는 곳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원활한 소방활동과 신속한 출동을 위해서 소방차 전용구역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한창화 의원(포항1)은 심리상담실 운영 현황에 대해 질의 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고 있는 직원들에게 마음 건강을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자살을 방지하고 조직 내부에서 소통을 통해 직원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