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데이터 효과적 관리·활용 위해
기업부설연구소인 의료연구소 설립
뇌졸중 데이터전산연동 시스템 구축
척추·심장 등 분야에 확대 적용 계획
포항 지역 최초 국제 심포지엄 개최
국제적 기업·연구자들과 협력 강화
인재 양성 위해 대학·기업·기관과
공학·의학 융합 연구·교육 수행 중
바이오 헬스케어 新가치 창출 도모
신장내과 김은정 전문의 신규 영입
지역 신장질환 의료서비스 제고 기대
이를 통해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다양한 연구 관점을 구축하며,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새로운 치료법, 진단 기술, 예방 방법 등 혁신적인 의학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이는 의료정보화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산·학·연·병 협력 연구와 기술을 통해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지향병원으로 도약하기 위해 끊임없이 힘써온 에스포항병원은 임상 연구와 기초 연구를 접목해 연구 결과를 실제 의료 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의료계 혁신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다. 뇌혈관 전문병원으로서 강점을 기반으로 의료서비스 향상과 미래 의료산업 발전에 발맞춰 혁신적인 의료 연구 및 협력을 통해 의료 혁신을 이끌고 있는 에스포항병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글로벌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기여
지난 5월에는 스위스 바젤대학교, 스위스 디지털 헬스 기업 피크 스피릿 등 국내외 바이오-헬스케어 기관을 초청하여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포항 지역 최초의 국제 심포지엄으로, 포항바이오기업협의회를 비롯한 지역 기관들이 참여하여 바이오산업의 현황과 잠재력을 논의하는 등 지역 바이오산업 기업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에스포항병원은 이러한 심포지엄을 통해 지역 바이오산업 성장을 촉진하고 국제적인 기업 및 연구자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에스포항병원의 글로벌 협력은 지역 내 바이오 헬스케어 시장 활성화와 공동 연구 수행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의료연구소의 미래 비전과 목표
에스포항병원 의료연구소의 가까운 목표는 임상 데이터 전산 시스템 구축을 통해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뇌졸중 데이터 전산 연동 시스템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척추, 심장 등 다른 분야에도 시스템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외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를 확립하고 연구 성과를 국제적으로 확산시켜 헬스케어 연구 허브로 도약하고자 한다.
△혁신적인 연구 플랫폼, 인재 양성
에스포항병원은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박덕호 의료연구소장이 포스텍에서 ‘임상 연구 개론’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공학 전공 학생들에게 임상 연구 방법론을 가르치고, 의학자의 시각으로 임상 연구를 바라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박 소장은 “융합형 인재 양성에는 현장 위주의 수업과 학습이 중요하다. 현재도 학생들과 함께 병원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학교와 병원뿐 아니라 헬스케어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 및 연구소까지 모두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 학교들과의 연구 프로젝트
의료연구소는 한동대학교와 함께 ‘요추 방사선 촬영에서 시상면 매개변수의 자동 분석을 위한 딥러닝 모델 활용’ 연구를, 포스텍과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범용 초음파 장비의 B모드 및 도플러 영상 품질 향상’ 연구 등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또한, 지역 내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등 여러 기관과 MOU를 체결해지속적인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에스포항병원은 공학과 의학의 융합을 통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며, 혁신과 협력을 바탕으로 미래 의료를 선도하는 병원이 되고자 한다.
김문철 에스포항병원 대표병원장은 “에스포항병원의 우수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 연구 역량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지속적인 연구와 협력을 통해 글로벌 바이오 헬스케어 연구 허브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에스포항병원의 목표이다. 현재 여러 국가에서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바이오헬스 기술과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다. 에스포항병원의 연구와 협력 노력은 환자들에게 최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바이오헬스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대학병원 출신의 신장내과 김은정 진료과장 영입
지역민들에게 향상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인공신장센터 강화를 위해 신장내과 김은정 전문의를 새로 영입해 11일부터 진료를 시작했다.
김은정 진료과장은 고신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안양 샘병원 인턴, 좋은선린병원 신장내과 과장, 순천향대학교 신장내과 전임의를 역임했다. 대한내과학회 정회원, 대한신장학회 정회원등 학술 활동을 활발히 이어오고 있다. 전문 분야는 혈뇨, 단백뇨, 부종, 요검사 이상, 당뇨병성 신증, 사구체 질환, 만성신부전, 투석 치료이다.
에스포항병원은 신규 전문의 영입과 함께 인공신장센터 역량을 더욱 강화해 지역 내 신장질환자에게 체계적인 의료서비스를 펼칠 것을 다짐했다.
에스포항병원 김문철 대표병원장은 “새로운 의료진 영입 합류를 계기로 지역 내 신장질환자 케어에 더욱 집중하고 질 높은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며 “전문 역량을 갖춘 의료진들의 체계적인 협진을 통해 더욱 만족도 높은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